본문 바로가기
IT 및 기타

당신이 곧 살게 될 미래,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by 도쿄정대리! 2021. 9. 18.

요즘 메타버스가 화제입니다. 새로운 기술이라며 메타버스 관련주를 사는 등 그 인기가 뜨겁습니다. 하지만 정작 메타버스가 무엇인지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메타버스의 정의, 관련된 기술 및 기업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메타버스란?

    주인공이-vr기기를-착용하고-앞으로-손을-뻗고-있다
    영화 '레디 플레이 원'의 한장면

    메타버스란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1992년에 등장한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이러한 세계를 표현한 적이 있으며, 이후 가상세계와 관련된 것들을 메타버스라고 지칭하게 되었습니다. 마치 현실과 같이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가상세계에서 사람들이 생활하게 된다는 내용의 소설입니다. 

     

    영화 '레디 플레이 원'의 내용과 같이 실제와 구분이 힘든 가상세계에서 사람들이 게임, 사교 모임, 학습까지 할 수 있는 것이 메타버스라고 생각하시면 간단하겠습니다. 아바타 등을 활용하여 가상세계에서 활동하는 것인데요. 메타버스의 최종 목표는 가상세계 안에서, 마치 현실과 세계와 같이 청각, 촉각, 시각, 후각, 미각까지 인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정말 가상세계에서 먹고사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만족감을 느끼게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메타버스 기업

    여성이-페이스북-vr-기기인-오큘러스2를-착용하고-있다
    페이스북 VR기계 오큘러스2
    제페토-아바타가-보여지고-있다레고같은-제페토-아바타들이-모여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네이버의 제페토(좌), 로블록스(우)

    마치 인터넷이 세상에 처음 나온 것과 같이 메타버스가 새로운 혁신이 될 거라고 판단한 기업들이 이미 메타버스 사업에 많이 진입해 있습니다. 페이스북, 네이버, 로블록스 등이 대표적인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페이스북(Facebook)

    VR기계를 생산 회사를 인수하여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 페이스북입니다. 이미 페이스북 전체 인원의 17%인 약 1만 명 이상이 vr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을 정도로, 메타버스가 페이스북의 미래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를 구매하여 여러 가지 가상세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기존에 페이스북 안에서 확보한 유저들과 그들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세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네이버(Naver)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 네이버도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네이버에서 출시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가상세계 안에서 3D 아바타를 생성하여 현실세계와 같이 산책을 하고 공연을 보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 플랫폼 안에는 이미 구찌 등의 유명 브랜드들이 입점해 있으며, 제페토 안에서 가수들의 공연을 볼 수 있는 등 세계관을 점점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로블록스(Roblox)

    마치 레고와 같은 아바타를 생성하여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서 이미 하나의 플랫폼으로 정착되었습니다. 로블록스 안에서 많은 사람들이 창작물을 만들어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로블록스 플랫폼 안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게임이 로블록스 안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인 만큼 높은 자유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수를 자랑하고 있으며, 전 세계 월간 사용자수는 1억 6천만 명 이상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또한 NFT(대체불가코인)을 기반으로 하여 로블록스 안에서 실제로 경제활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전세계는 지금 메타버스로 뜨거운데요.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가 메타버스 열풍을 더욱 앞당긴 것으로도 보입니다. 메타버스가 이렇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면 될까요?

     

    개발자라면 메타버스 관련 기술 등을 공부하거나 준비하여 관련 산업으로 이직을 할 수도 있겠으며,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면 메타버스 관련 주식 등을 미리 사놓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혹은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 할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럼 곧 다가올 미래 메타버스를 잘 활용하시길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