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공부/기초, 생활 일본어 공부법

왕초보가 일본어를 독학하는 방법(히라가나 부터)

by 도쿄정대리! 2022. 7. 4.

기모노를 입은 여인의 사진
일본 문화의 상징 기모노

일본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공부를 막상 시작하려고 해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누구나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일본어를 독학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일본어 공부에서 중요한것은 독학 공부 방법보다는 일본어 공부를 계속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공부 방법을 알아야 시작도 할 수 있습니다.

 

목차

    일본어 독학 방법

    책들이 쌓여있고 공부를 하는 남자가 있다
    독학은 쉽지 않다

    일본어 나아가서 외국어를 독학하는 것은 쉽지는 않지만 어렵지도 않습니다.4가지 영역을 꾸준히 공부 하시면 외국어 능력은 반드시 향상됩니다. 그 4가지 영역은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너무 당연한 이야기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언어를 배울때 특정한 영역만 공부를 하고 나머지 영역을 등한시하여 불균형하게 외국어를 구사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알기쉽게 예를 들면 토익 900점대이지만 제대로 영어를 말하지 못 한다던지, 일본어 듣기는 거의 다 알아듣지만 간단한 일본어 안내문구도 읽지 못 하는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주위에서 생각보게 쉽게 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

     

    그럼 위 4가지 영역을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듣기 : 딕테이션(받아적기) or 쉐도윙
    말하기 : 쉐도윙 or 문장 전체로 말하기
    쓰기 : 간단한 문장 따라 쓰기 or 본인의 생각을 일본어로 쓰기
    읽기 : 일본어 문장 읽기 or 책 읽기

     

    듣기와 말하기에서 이야기 하는 쉐도윙이란 일본어를 듣고, 들은 그대로 최대한 똑같이 발음하면서 따라해보는 것 입니다. 이것만으로도 일본어 듣기와 말하기 실력이 향상됩니다. 정확하게는 듣기 실력이 제일 향상되고 당연하게도 말하기 실력도 같이 향상됩니다. 그리고 딕테이션(받아적기) 보다 재미있고 쉽다는 장점이 있어 일본어 듣기와 말하기는 쉐도윙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쓰기는 스스로 작문을 해 보는것이 제일 좋습니다만, 왕초보 수준에서 작문은 무리입니다. 우선을 일본어의 알파벳에 해당하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를 외우셔야 합니다. 그리고나서 아주 간단한 일본어 문장 'それは何ですか。(저건 무엇입니까?)'과 같은 기본적인 문장을 쓰면서 입으로 같이 뱉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듣기 말하기와 마찬가지로 쓰기와 읽기를 합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초급용 일본어 교재를 사서 거기에 있는 모든 문장들을 노트에 필기를 하시는 겁니다. 노트 왼쪽에는 일본어 문장을 쓰고 오른쪽에는 한국어로 뜻을 적습니다. 교재에 있는 기본적인 문법의 내용들은 한번 읽고 이해만 하고 넘어간뒤 실제 교재에 있는 예문들을 적어서 머리속에 입력을 하면서 더욱 깊게 이해(암기)를 하는 방식입니다. 제일 좋은것은 간단한 예문을 노트에 적으면서 입으로 발음해보고 그 뜻을 외우는 것 입니다. 기초 일본어 책에 있는 문장을 달달 외우게 되시면 이미 초급은 아니게 되십니다.

     

    사실 일본어를 비롯한 외국어를 배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흥미와 재미입니다. 처음부터 문법적인 내용을 깊게 파고들게 되면 일본어 공부를 어렵고 재미없게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인 문법은 이런식이구나 하고 파악만 하고 실제 문장을 적어보면서 파악을 하는게 더욱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일본어는 한국어와 어순, 문법등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영어와 비교하여 이해하기에 매우 수월합니다.

    일본어 독학 중요 포인트

    영어 알파벳 v자를 잡고 있는 사람모양의 아이콘
    중요한 체크 포인트

    일본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두가지 입니다. 

     

    ・인풋(입력)과 아웃풋(출력)

    ・공부를 계속해서 지속하기

     

    먼저 입력과 출력은 각각의 4개의 분야를 머리속에 입력하고 다시 출력해 보는 것 입니다.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를 세트로 묶어서 입력과 출력을 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무언가를 공부할때 내용을 눈으로 읽기만 하는것 보다 쓰거나 말하면서 공부하면 효과가 높아지는데요. 바로 이러한 점을 이용하는 것 입니다. 들은것을 그대로 말해봄으로써 인풋된 듣기를 말하기로 바꾸는 연습을, 일본어 문장을 그대로 써 봄으로써 인풋된 읽기를 쓰기로 바꾸는 연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중요한 포인트는 지치지 않고, 흥미를 잃지 않고 공부를 지속하는 것 입니다. 어떻게 보면 사실 제일 어려운 부분일수도 있습니다. 혼자서 독학을 한다는 것은 본인의 의지 이외에는 일본어 공부를 하게 강제하는 어떠한 것도 없다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처음에는 높은 의지로 며칠간 공부를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속하게 하는 힘이 있지 않는한 계속되기가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공부를 시작한 첫 1달간 일본어를 공부하는 방법과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공부를 하루 10분~20분 정도만 3~4개월간 지속하여도 그 효과는 굉장합니다. 혼자서 스스로 하실 수 있다면 기초 일본어 교재(민나노 독학 일본어 공부 처음하기 코스 추천)를 구매하시어 위의 공부방법대로 하시면 됩니다.

     

    일본어 독학 스터디

    처음에 공부하는 습관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거나, 혼자서는 힘들다고 느껴지신다면 왕초보 일본어 스터디 에 가입하셔서 첫 한달간 일본어를 독학하는 방법을 배우시는것도 한 방법이겠습니다. 온라인 일본어 스터디는 일본어를 이제 막 시작한 초심자를 대상으로 과제를 내어주어 그 과제를 수행하면서 일본어를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직장인 및 학생에게 적합하며 무엇보다도 처음 일본어를 접하는 학습자에게 일본어 공부 방법과 습관을 길러주게 됩니다. 그리고 같은 레벨의 학습자들과 같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의견 교환 및 다른 사람의 과제를 보고 자극을 받을 수 있어, 초심자가 일본어를 독학하는데 좋은 디딤돌이 되어 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쪽지 내용
    스터디 후기들

    일본어 스터디는 한달간 이루어지며 왕초보를 대상자로 진행하는 만큼 처음 일본어를 접하는 인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4~5주로 진행되며 위의 후기에서 보듯이 높은 만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일본어 스터디 후기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가를 희망하시면 참가신청을 누르시고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참가가 가능합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일본어 공부가 즐거워 지기를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