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및 기타

리눅스 자격증 LPIC -1 101 시험 준비 및 통과 후기

by 도쿄정대리! 2022. 10. 9.

리눅스 자격증 중에 LPIC가 있습니다. 보통 취업 준비등으로 많이 따는 자격증인데요. 저는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자격증 수당이 있어서 급하게 자격증 준비를 하고 시험을 봤는데요. 일본에서 LPIC 시험 신청을 하고 101 시험 준비 및 준비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리눅스 프로페셔널 인스티튜드 라고 영어로 적혀있는 그림
    리룩스 자격증 LPIC

    LPIC 시험이란?

    LPIC(Linux Professional Institute Certification)은 소위 엘픽으로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이 시험은 운영체제의 하나인 리눅스 국제자격증입니다. 각각의 LPIC 레벨은 두 개의 시험을 통과해야지만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의 레벨로는 각각 LPIC-1, LPIC-2, LPIC-3의 종류가 있으며, LPIC-1이 제일 낮은 레벨 그리고 LPIC-3이 가장 높은 레벨로 분류됩니다.

     

    제가 응시한 LPIC-1은 흔히 LPIC 레벨 1로 불리며, 엘픽(LPIC의 통칭, 이하 엘픽으로 통일)에서 제일 낮은 단계의 자격증입니다. 101 ,102의 각각 두 번의 시험을 보아야 하며, 둘 다 통과해야지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응시료는 국가별로 다른데요. 엘픽 레벨 1의 경우를 예를 들면 한 시험당 각각 150불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일본의 경우에는 하나당 1만 5천 엔을 지불하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2개 시험을 통과해야지 자격증이 발급되기 때문에 각각의 시험 비용을 합치면 약 30만 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LPIC 101 시험 준비 방법 및 기간

    엘픽(LPIC 이하 엘픽으로 통일)-1 을 통과한 주위 지인에게 공부 방법을 물어 준비를 하였는데요. 저도 예전 인터넷에서 봐서 알고 있었던 정보이지만 소위 말하는 덤프 즉, 이전의 시험 문제 모음을 달달 외우면 통과한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체 어느정도로 외워야 하는 건지, 보기가 변형이 되는 건지는 정확히 잘 몰랐는데요. 지인은 이전 덤프 그냥 그대로 나온다고 걱정하지 말고 문제랑 답만 외우면 된다고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이야기를 듣고 미리 준비를 하려고 하였으나, 회사 생활과 육아 등 바쁜 여러 가지 일정이 겹치니 역시 공부를 할 시간이 없었습니다.(네 변명이 맞습니다.)

     

    그리하여 시험 전날 저녁 회사 일이 끝나고 약 2시간 공부를 하고, 시험 당일날 오전 약 3시간을 공부하여 시험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시험 결과는 680점으로 통과하였습니다. LPIC 101 시험은 800점 만점에 500점 이상이면 통과를 하는데요. 5시간 정도 공부를 하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수준의 문제들입니다.

     

    사실 공부라고 이야기하였지만, 공부가 아니라 과거 문제지(덤프 이하 덤프로 통일)를 달달 외우기만 하면 그 문제가 보기까지 똑같지 나오기 때문에 문제없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덤프를 인터넷에 파는등의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전혀 그럴 필요 없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그냥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공짜 덤프로 공부를 해서 합격했기 때문이죠.

     

    LPIC 시험 덤프(예전 문제집) 다운

    위에서 이야기 하였던 덤프입니다. 저는 엘픽 101만 통과한 상태로 엘픽 102 시험이 남아있기는 한데요. 인터넷 구글링으로 얻은 무료 덤프로 101을 여유 있게 통과하였으니, 102 시험도 문제없이 통과할 수 있을 걸로 생각됩니다. 그럼 아래 링크에서 엘픽 덤프를 다운로드하시면 되시겠습니다.

     

    LPIC 1 101 - 500.docx
    0.07MB
    LPIC 102.docx
    0.22MB
    LPIC102-500_주관식_20201115.pdf
    0.06M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