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및 기타

출산 후 산모에게 좋은 산후조리 음식 TOP7

by 도쿄정대리! 2024. 2. 26.

출산 후 몸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더불어 좋은 음식을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산 이후에 몸을 회복시키는 음식에 무엇이 좋은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가 아보카도를 썰고 있는 사진
출산 후 산모에게 좋은 음식 TOP7

 

목차

     

    산후 추천 음식이란?

    출산 후에는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너무 자극이 강하거나 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가려서 까다롭게 섭취하는 것보다는 어떤 음식이든지 골고루 잘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산후 추천 음식 TOP7

    1. 미역

    초록색의 미역이 뭉쳐져 있다.
    산후 추천 음식 미역

     

    예전부터 출산 후의 산모에게 미역국이 추천음식이었던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미역 속의 요오드가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 주는데요. 또한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출산 후 부종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 또한 있습니다. 혈액 속의 지방질을 청소해 주는 역할도 하여 LDL콜레스테롤 추치를 낮추고 HDL콜레스레롤(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데요. 간혹 출산 후의 산모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산후 이상지질혈증의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역국으로 섭취를 하면 충분한 수분과 함께 섭취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2. 장어

    검은색 철판위에 구워진 장어가 올라가 있다.
    산후 몸조리 음식 장어

     

    일본에서는 여름 보양식으로 장어를 섭취하는데요. 그만큼 많은 영양소가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산모들에게 좋습니다. 장어는 좋은 양질의 단백질은 물론 좋은 지방이 풍부한 음식인데요. 이 지방과 단백질이 산모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장어에 포함된 철, 인 칼슘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들이 빈혈 및 자궁의 지혈에 좋습니다. 장어는 장어구이 및 장어탕으로 섭취가 가능한데요. 장어 덮밥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3. 콩

    작은 노란빛의 콩들이 올려져 있다.
    콩을 활용한 음식, 두부, 콩볶음

    콩은 출산 후의 부종을 완화하고 기력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칼슘 보충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약해진 뼈건강에도 좋습니다. 콩은 두부 및 콩볶음등의 반찬으로 섭취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소고기

    나무 도마위에 소고기가 썰려져 올려져 있다
    소고기에는 많은 영양소들이 있다.

    출산 전과 더불어 출산 후에도 철분 보충이 필수적입니다. 많은 산모들이 철분 보충제를 먹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소고기는 철분이 많이 들어가 있어 빈혈예방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출산 후에 치아가 약해져 있는 경우가 많으니 부드러운 안심부위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역국에 소고기를 듬뿍 넣어서 만들면 산후조리에 아주 좋은 소고기 미역국이 완성됩니다.

     

    5. 요구르트

    나무 그릇에 흰색 요구르트가 담겨져 있고 옆으로 나무 숟가락과 포크가 놓여져 있다.
    출산후의 변비에 특히 효과적인 요구르트

    출산 후에 변비를 호소하는 산모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럴 때 도움이 되는 음식이 바로 요구르트입니다. 요구르트에 각종 베리류를 조금씩 첨가해서 먹으면 더욱 좋은 양질의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 개선 및 자궁을 안정시키는 효과와 자궁 출혈에도 효과가 있는 잣을 요구르트에 넣어서 먹으면 더욱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6. 전복

    얼음위에 전복 3마리가 올려져 있다.
    영양소의 보고인 전복

    전복은 예로부터 원기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바다의 산삼'으로 불려 왔는데요. 임산부의 회복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우린과 단백질을 비롯한 각종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 기능을 좋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모는 생으로 전복을 먹기보다는 전복을 살짝 쪄서 먹거나, 전복 버터구이, 전복 삼계탕 등의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7. 굴

    굴이 흰색 접시위에 올려져 있다.
    기력회복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입니다. 굴에는 칼슘, 철분, 아연, 비타민 B, 타우린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높이는 것과 더불어 기력을 회복하는데 중요한 성분들입니다. 출산 후 몸의 회복이 중요한 산모에게 아주 좋은 음식인데요.  산모는 굴을 살짝 익혀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버터 굴구이, 굴찜등이 추천 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