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일본 생활 및 정보 리뷰

일본 UR 임대주택 강력추천!

by 도쿄정대리! 2020. 5. 1.

출처 '일본 정대리'가 실제 거주중인 단지

안녕하세요 '일본 정대리'입니다.

많은 분들이 일본 정착 시에 고민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주거문제일 텐데요. 외국인에게는 구할 수 있는 매물이 한정되어 있어, 특히 집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일본에서 집 구하는 방법 중, 강력 추천하는 매물인 UR 임대주택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UR 주택의 장・단점, 실제 구조, 가격, 계약방법까지 확실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UR 주택이란 무엇인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R 주택이란?

한국의 아파트 단지와 흡사한 거주 형태로 일본 정부에서 직접 매입하여 관리하고 있는 임대아파트입니다. 대부분이 녹지와 함께 구성되어 있는 아파트 단지입니다. 특히나 외국인들 사이에서는 주택이 좋다고 추천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바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UR 주택의 장점

1. 외국인도 계약이 가능하다.

2. 중개 수수료가 없다.

3. 레이킹(사례금)이 없다.

4. 갱신료가 없다.

5. 보증인 및 보증료가 필요없다.

1. 외국인도 계약이 가능하다

UR의 제일 큰 장점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바로 외국인에게도 임대를 해 준다는 것입니다. 일본 부동산에서 매물을 알아보다 보면, 외국인에게는 빌려주지 않는 매물들이 많이 있는데요. UR은 재・외국인 구분 없이 일정 조건만 만족시킨다면 누구에게나 임대를 해 줍니다.

 

2. 중개 수수료가 없다. 

민간 부동산에서 계약을 하려고 하면, 부동산 회사에 소개비로 내는 비용이 보통 월세 1개월분입니다. 쉽게 말해서 월세 7만 엔, 한화 약 70만 원의 집을 임대하고자 한다면, 소개비로 70만 원을 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3. 레이킹(사례금)이 없다.

위에서 설명한 부동산 중개료 이외에도 레이킹(사례금)이라는 독특한 개념이 일본 부동산에는 존재합니다. 집을 빌려주는 집주인에게 감사의 의미로 보통 월세 1~3개월치의 금액을 내는 것입니다. 보증금 개념이 아니며 돌려받을 수 없는 돈입니다.

 

4. 갱신료가 없다

갱신료는 임대 계약이 끝나고 다시 재 계약을 하고자 할 때 지불하는 비용으로써, 보통은 월세 1개월치의 금액을 갱신료로 지불합니다.

 

5. 보증인 및 보증료가 필요 없다

민간 부동산 계약 시 보증인 및 보증료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 매물을 빌려주어도 괜찮은 사람인지 확인하는 절차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일본에서 보증인이 되어줄 사람을 구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곤란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임대료의 1개월분 비용을 지불하는 보증회사 계약 지불서도 UR주택은 필요 하지 않습니다.

UR 주택의 단점

1. 심사 기준이 높다.

2. 월세가 비싼 곳도 있다.

3. 노후된 건물이 많다.

1. 심사 기준이 높다.

UR주택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소득이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소득이 없는 분들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보유 현금액을 증명하셔야지만 입주하실 수 있습니다. 

소득이 있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62,500엔 미만 - 월세의 4배의 월 수입액

      ex) 월세 5만 엔의 주택을 빌리려면 20만 엔이 되어야 합니다.

 ・62,500엔 미만~20만엔 - 25만엔의 월 수입액

 ・20만엔 이상 - 40만엔의 월 수입액 

 

소득이 없는 경우는 아래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월세(임대로)의 100배 이상의 금액을 통장 잔고로 증명 혹은

      ex) 월세 5만 엔의 주택을 빌리려면 500만 엔(5,000만 원)의 통장 잔고가 증명되어야 합니다.

   ・1년 치 월세 + 보증금 3개월분의 일시지불

      ex) 월세 8만 엔의 주택을 빌리려면 120만 엔(1,200만 원)을 입주 시에 일시 지불하여야 합니다.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임대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2. 월세가 비싼 곳도 있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면, 도쿄 근교의 지역 사이타마 등에는 만 35세 이하의 거주자에 대해서 할인 프로모션등이 있는 지역기 있기때문에 저렴한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UR주택은 인근 주택보다 약 1~2만엔 정도 조금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3. 지역에 따라 노후된 건물이 있다.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정부에서 건물을 직접 매입하여 관리하고 있는 주거형태이다 보니, 아무래도 건물의 준공연도가 오래 전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30~50년 정도의 연식을 가지고 있는 건물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내부는 주기적으로 리모델링을 하고 있지만, 노후된 건물의 특징상 외관 등이 낡아 보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지역에 따라서 다릅니다.

건물의 구조

UR공단은 엄청 많기 때문에 1DK부터 4 LDK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위 구조도는 실제로 제가 도쿄에서 거주하고 있는 UR주택의 구조입니다. 금액은 건물의 넓이보다는 어느 지역에 있는 매물인지, 역까지의 거리가 얼마인지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현재 살고 있는 집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크기-2LDK, 50m2

 ・약 50년전 준공

 ・콘크리트 건물

 ・월세-9만 1천엔

 ・관리비-3천엔

 ・엘리베이터-없음

UR단지 전경

저층의 단지들은 엘리베이터가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렇게 넓은 대지가 같이 구비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놀이터도 곳곳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단지가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앉아서 쉴 수 있는 벤치 그리고 더욱 큰 놀이터가 있습니다.

 

UR단지 내부 전경

실제 거주중인 단지의 내부 전경도 사진과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엘리베이터가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렇게 계단으로 이동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엘레베이터가 없는 단지는 5층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 현관의 모습입니다. 외부와 비교하면, 조금 더 깔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부 거실에서의 모습입니다. 이사하기 전 찍은 사진이라, 짐이 들어와 있지 않습니다. 세면대 옆으로 보통 세탁기를 설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세면대 뒤로 보이는 문은 화장실이며, 화장실 오른편 쪽에는 샤워실이 있습니다.

 

2개의 방은 타다미 방입니다. 현재 이방은 안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보이는 문을 나가면 베란다 입니다.

 

이사 직후 찍은 사진이라, 정리가 좀 안되어 있지만 주방의 모습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창문으로 베란다로 나갈 수 있습니다.

 

주방과 연결되어 있는 거실입니다. 마찬가지로 이사 직후 찍은 사진으로 정리가 되어 있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크기를 확인해 볼 수 있겠습니다.

나머지 방으로 안방과 마찬가지로 타타미 방입니다. 현재는 옷방 및 제 작업실로 쓰이고 있습니다.

 

조그마한 욕조가 있는 샤워실입니다.

 

화장실은 이렇게 따로 구비되어 있습니다.

 

UR주택 신청하는 방법

1. 인터넷 검색 이후 영업소를 방문한다.

2. 매물 확인 후 방을 결정한다.

3. 계약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한다.

1. 인터넷 검색 이후 영업소를 방문한다.

아래의 링크에서 지역별 UR주택을 인터넷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ホーム

UR都市機構の公式サイトです。都市再生、賃貸住宅、災害復興の分野で、未来につながる“まち”をつくっていきます。

www.ur-net.go.jp

인터넷으로는 지역별 공실 및 가격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느 지역 어디에 UR 건물이 있는지 정도만 확인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공실이 없다고 인터넷에 공지가 되어 있어도, 실제로 해당 지역 UR사무실에 가서 직접 확인을 하면 공실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경쟁이 치열한 도쿄 지역의 경우에는 예약을 걸어둬야 매물이 나왔을 경우 집을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예약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매물 확인 후 방을 결정한다.

아무리 UR이 좋다고 해도 직접 보지 않고 계약을 할 수 없습니다. 매물이 있으면 같은 단지 내에서 보통 2~3개 이상의 집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집을 꼼꼼히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집을 고르면 됩니다.

 

3. 계약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한다.

마음에 드는 집을 선택하면 필요한 서류들을 영업소에서 알려 줍니다. 크게 필요한 서류들은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재류카드, 외국인 등록증

 ・전년도 원천징수서 혹은 소득증명서

 ・인감

 ・등록원표 기재사항 증명서

 

위의 서류들을 준비하여서 지정된 UR영업센터에 가서 계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매물을 확인한 후 UR사무실에서 상세 서류들과 필요한 서류들을 다시 한번 설명해주기 때문에,

필요 서류들을 확인하시면서 계약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