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일본 생활 및 정보 리뷰

일본 화장실 변기 사용 방법

by 도쿄정대리! 2020. 5. 5.

직접 촬영한 일본 화장실

안녕하세요 일본 생활을 리뷰하는 '일본 정대리'입니다. 

일본에 여행등으로 처음 방문하여 화장실을 가 보면 한국과는 다른 구조 때문에 당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에는 일본 화장실의 변기 위에 있는 수상한 수도꼭지의 정체, 사용방법 그리고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에어 비앤비등을 이용하여 현지 집에서 숙박하는 경우에는, 꼭 한번 읽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일본 화장실 구조

 

사진출처 : 야후 재팬

주로 많은 일본 가정집에서 화장실의 구조는 샤워하는 공간과 대소변을 보는 공간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말해서, 위의 사진처럼 한 집에 샤워실과 화장실 두 개의 공간이 각각 분리되어 있습니다. 일본인들은 청결과 위생이 필요한 욕실에 변기가 있는 건 이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일본인들은 화장실과 샤워실이 분리되어 있는 집을 선호하며, 분리가 되어 있지 않은 집은, 심지어 집 가격이 조금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2. 변기 위 수도꼭지 사용방법

직접 촬영한 일본 화장실

이제 수도꼭지의 정체가 대략적으로 짐작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볼일을 마치고 손을 씻는 용도로 사용하는 수도꼭지입니다. 위 사진 오른쪽에 있는 변기 레버를 내리면 변기로 갈 물이 내려와서 손을 씻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변기를 내리는 물을 먼저 손을 씻는 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물 절약과 공간 활용이 동시에 가능해집니다. 일본인 특유의 근검절약 정신이 적용된 변기 위 수도꼭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화장실 관리 방법

 

화장실과 샤워실이 분리가 되어 있는 덕분에 일행이 있는 경우, 화장실을 사용하는 동안 다른 일행이 샤워실을 사용할 수 있고 샤워 시에 냄새가 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청소에 대한 불편함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욕실에 화장실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물청소가 가능하지만, 일본 화장실은 위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방처럼 꾸며져 있어, 물청소가 불가능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 부분이 굉장히 불편하였지만, 현재는 적응을 완료하여, 깔끔하게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청소방법은 양변기 내부와 외부로 크게 나뉩니다.

 

내부 청소

양변기 내부는 스프레이 형식의 락스를 뿌린 후, 화장실 전용 솔로 청소를 해주면 됩니다.

 

부 청소

양변기 외부 및 화장실 바닥은, 위의 사진과 같은 화장실 전용 티슈를 인근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세척 전용 세제가 티슈에 고루 도포되어 있기 때문에 한 장씩 뽑아서 쓰면 됩니다.

또한 티슈는 물에 녹는 성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변기 주변과 바닥을 청소한 뒤, 양변기에 넣어 물을 내려주면 됩니다

 

자 이렇게 간단히 일본 화장실의 구조, 사용법 그리고 관리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어릴 적부터 일본과 한국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나라라는 말을 많이 듣곤 하였는데요. 이렇게 작은 부분 하나부터 열까지 우리나라와 다른 부분도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오늘도 행복한 일본 생활, 여행이 되시기를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