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취업/일본 취업 자료

합격을 좌우하는, 일본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질문

by 도쿄정대리! 2021. 12. 10.


일본 취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매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본 취업에서 당연하게도 면접이 아주 중요한데요. 그 면접에서
반드시 나오고 제대로 대답하지 못하면, 불합격하는 질문이 한 가지 있습니다. 일본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일본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일본 취업

    일본의 어떤 분야에 취업을 하던지 반드시 듣게 되는 질문은 바로 이 질문입니다.

     

    왜 일본인가? 

     

    사실 이력서를 제출하여 서류통과를 하고 면접까지 가게 되었다면, 기본적인 자격을 가진 지원자라고 이미 회사 측에서는 판단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나 해외 외국인 지원자의 서류를 합격시켰다면, 지원자의 일본어가 아주 처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합격을 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면접에서 지원자의 인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여러가지 질문을 하게 되는데요. 그런 면접 기본 질문들은 그저 일본어로 대화를 해보는 정도에 불과합니다. 얼마나 일본어를 유창하게 하는지 알아보는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질문인 '왜 일본을 선택하였는지'에 대한 답변이 얼마나 자세하고, 지원자 본인의 스타일을 녹여내는지에 따라 취업 여부가 결정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왜 이 질문이 중요한가

    당락을 결정하는 질문

    이 질문이 나오는 가장 근원적인 이유는 면접자도 인간이기 때문에 지원자가 굳이 모국인 한국에서 일하지 않고 해외(일본)로 취업을 하려는 이유가 순수하게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질문이 중요한 이유는 이 질문이 일본 취업의 핵심을 관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왜 일본이여야 하는가?'는 간단한 질문 같지만 막상 답하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사실 일본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은 국내 취업 상황이 녹록치 않기 때문에 해외에서 돌파구를 찾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일본 취업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쪽의 해외로 눈을 돌리는 해외 진출의 발판으로 일본취업을 생각하거나, 우리나라에서의 생활에 지쳐서 일본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지금 소개한 이유들을 '왜 일본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이야기할 시에는 거의 100%의 확률로 면접에서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제일 어려운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일본에 취업을 하고자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제 각각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본인이 시간을 가지고 미리 천천히 생각을 정리해 놓으셔야 합니다. 최소 면접 3~4개월 이전부터 조금씩 생각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취업코스등에 들어가시는 경우에는 입교를 할 때부터 천천히 생각을 정리 해 놓으셔야지 실제 면접장에서 '왜 일본인가'에 대해서 차분히 설명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최악의 답변 사례와 좋은 답변

     

    물론 사람마다 준비하는 답변과 최적의 대답은 다르겠지만, 절대로 하면 안 되는 답변은 존재합니다. 최악의 대답과 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이 싫어서 헬조선 탈출할려고
    2. 일본인 여자친구가 있어서
    3. 일본 애니메이션(가수, 영화, 연예인 등)등이 좋아서

    1. 한국이 싫어서 헬조선 탈출할려고

     

    이와 비슷하거나 비슷한 뉘앙스로 대답을 하면 그 순간 면접은 '끝났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T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 이과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종종 이런 답변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답변은 최악 중의 최악입니다. 다른 면접 질문들에 얼마나 대답을 잘했는가와 상관없이 무조건 떨어지게 됩니다.

     

    일본 기업들이 인력부족으로 사람을 찾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당연하게도 같은 값이면 조금 더 능력 있고 열정이 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이 대답은 '본인 능력이 부족하여 한국에서 도망가려고 한다.'를 어필하려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일본 기업 중에서도 한국의 취업상황이 만만치 않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나이의 일본인과 비교하여도 한국인의 스펙이 월등하다는 점도 일본 기업이 한국인을 뽑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스펙이 좋더라도 패배자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패잔병을 채용하고 싶어 하는 기업은 없습니다.

     

    긍정적인 대답 예시

     

    헬조선 탈출 X, 새로운 도전 O

     

    한국말은 '아 다르고 어 다르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게 꼭 우리나라에만 통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이유를 가지고 있더라도 한국을 탈출하고 싶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버리고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전혀 다른 대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일본의 앞선 기술을 배우고 싶다', 'xx 분야에서 세계 몇 위에 있는 일본에서 일하고 싶다', '소위 장인정신이라고 불리는 그 정신에 매료되었다' 등등 관점만 조금 바꾸면 이전 답변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는 긍정적인 답변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일본인 여자(남자) 친구가 있어서

     

    마찬가지로 좋지 않은 답변입니다. 일본에 사랑하는 사람이 있어서 그 이유만으로 해외 취업을 한다. 듣기에는 로맨틱할지 모르지만 굳이 일본이 아닌 베트남, 태국, 미국, 영국 등 어느 나라이든지 전혀 관계가 없는 이유입니다. 일본인 면접관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은 설사 거짓말일지라도 '다른 나라가 아닌 굳이 일본을 선택한 이유'입니다. 

     

     

    그 이유가 결혼도 아닌 여자 친구라면 면접관의 다음 질문은 뻔합니다. '헤어지면 한국으로 돌아가시겠군요?'를 이야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설사 지원자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이런저런 점 때문에 일본에서 취업을 하고 싶다.'를 어필하더라도 이미 면접관의 마음속에는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 차버린 뒤입니다. 떨어질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긍정적인 대답 예시

     

    일본인 여자(남자) 친구 언급을 하지 않거나, 일본 취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로 어필

     

    일본 취업을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자(남자) 친구가 있다면 일본에 취업하고자 마음을 가지게된 시발점 정도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결정적인 이유('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본에 취업을 하고 싶다.')를 충분히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사실 일본인 약혼자도 있다.' 정도로 부가적으로 언급하는 정도로는 나쁘지 않습니다.

     

    실제 약혼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굳이 부가적인 이유로 이성친구를 언급해야 한다면 약혼자 정도로 결혼(정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일본 애니메이션(가수, 영화, 연예인 등)등이 좋아서

     

    쉽게 말해서 일본 문화가 좋아서 일본 취업을 희망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앞에 답변들과 비교하면 언듯 보기에는 나쁘지 않은 답변처럼 보이지만 이 역시 그렇게 좋은 대답은 아닙니다. 일본 문화를 좋아하는 것과 현지에서 일하는 것은 매우 다른 일입니다. 일을 하는 순간 여행객이 아닌 현지 거주자가 되기 때문인데요. 

     

    업무와 관계없는, 일본에서 생활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는 지원자로 보일 확률이 있습니다. 처음 일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로 '왜 일본인가'에 대한 답변의 도입부로는 나쁘지 않습니다만, 그저 '애니메이션이 좋아서 일본에 취업을 하고 싶다'라고 하면 '심각한 오타쿠'정도의 인상으로 마무리되게 됩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혹은 일본의 문화에 대해서 정말 아주 상세하고 깊게 이야기를 하여, 일본인 면접관이 '한 분야를 이 정도로 깊게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뭘 해도 제대로 할 사람'이라는 인상을 깊게 주어서 취업에 성공한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그렇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기 어렵습니다.

     

    긍정적인 대답 예시

     

    일본 취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로 어필

     

    이 대답도 일본에 취업을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아니라, 일본 취업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무엇인가를 찾아보게 된 계기시발점 정도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일본 취업을 결정한 계기가 '일본의 OO을 배우고 싶어서'라고 대답한다면 '그 OO을 알아보게 된 계기는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 애니메이션, 영화 등등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가지 일본 정보를 찾아보다 OO을 알게되었다'정도로 대답하면 좋은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 취업에서 반드시 나오는 단 한 가지의 질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답변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각각의 대답은 다르겠지만, 결국 모든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단어 하나라는 점을 생각하시면 좀 더 쉽게 본인의 이유를 찾으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도전, 성장, 배움, 기회 등등의 긍정적인 단어 중에서 본인과 어울리는 단어, 일본을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단어를 찾아보십시요. 그리고 그 단어가 가지고 있는 메세지를 일본 취업의 이유에 대입하면 좋은 결과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왜 일본인가?'라는 질문을 관통하는 단어 하나에 들어있는 메세지가 모든 면접 질문에서 동일하게 반복된다면, 그것만큼 면접관에게 더 깊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답변은 없을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의 일본 취업에 좋은 결과기 있기를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