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자청의 돈과 경제적 자유 강의 '역행자' 정리

by 도쿄정대리! 2022. 7. 10.

역행자 책 유명 유투버 겸 사업가 자청의 얼굴이 책에 나와 있다.
자청의 책 '역행자'

누구나 돈을 벌고 싶어하고 부자가 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아니 보통의 사람들은 평생을 가도 경제적 자유를 이루지 못 하는것이 사실입니다. 자청의 '역행자'라는 책은 자청 본인이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는지 그리고 그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단계와 실제 사례들을 정리한 책입니다.

 

역행자의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7단계

1. 자의식 해체

인간의 본성에는 본인을 지키기 위한 자의식이 존재합니다. 문제는 그 자의식이 우리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 회피, 합리화 및 열등감으로 나타난다는 것 입니다.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행동이 스스로의 발전을 막게 되는 아이러니 입니다. 이러한 행동을 피해 열등감이 나타났을때 어떻게 하면 스스로의 못남을 인정하고 발전할 수 있는가를 정리한 부분입니다.

 

자의식을 해체하기 위한 단계로 탐색, 인정, 전환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탐색은 객관화로 본인의 불쾌한 감정, 기분등을 관찰하는 것 입니다.

인정은 왜 본인의 감정이 변화하였는지 스스로 제 3자가 되어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본인의 부족한 점 등을 인정하는 것 입니다.

전환은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본인 문제 해결(발전)의 전환점으로 만드는 것 입니다.

 

2. 정체성 만들기

정체성을 만든다는 것은 스스로의 무의식에 각인되어 있는 '평범한 사람', '평범한 직장인'등의 정체성에 금을 내어, 더 나은 정체성을 새로 입력하는 것 입니다. 본인이 되고 싶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적힌 사례, 책등을 많이 접하여 스스로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 내는 것 입니다. 이때 주로 유용하게 쓰이는 책들은 자기계발 서적등이 있습니다.

 

3. 유전자 오작동

인간의 뇌에는 선사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본능들이 있습니다. 공룡과 여러 상위 포식자로부터 우리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유전자에 각인된 유용한 행동들 인데요. 현대사회에서는 오히려 이러한 본능 및 행동들이 우리들에게 좋지 않게 작용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마뱀 뇌라고도 불리는 원초적인 본능의 작동 방식을 경계하는 내용입니다.

 

평판 오작동, 새로운 경험에 대한 오작동, 손실 회피 편향등 현대 사회에는 오히려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유전자들의 명령들에 대해서 이에 역행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4. 뇌 자동화

유전자 오작동 단계에서 스스로 본능을 역행할 수 있는 행동력을 얻었다고 하더라도, 효율이 좋아야지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똑똑해져야지 더 많은 일을 더 작은 시간안에 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뇌 과학을 통해 머리가 좋아지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뇌를 발전시키는 방법으로 책 읽기, 글쓰기, 산책등의 가벼운 유산소 운동, 충분한 수면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5. 역행자의 지식

본능을 역행하는 지식들을 배우는 단계입니다. 여기에서 강조하는 내용은 단순합니다. 자청이 실제로 부를 이루었던 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던 부분들을 서술하였습니다. 무엇인가를 배우고, 강의등으로 배운것을 가르쳐 주면서 부를 만들어 가는 것 입니다. 꼭 전문가가 아니어도 괜찮고 초보가 왕초보를 알려준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 입니다.

 

강조하는 부분은 바로 실행입니다. 무엇이든(블로그, 유투브, 독서) 실행을 하며 이를 복리처럼 계속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6.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이전 단계들이 사전 준비 단계였다면, 이 6단계에서는 각 상황별로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서술해놓았습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백수, 전문가 그룹별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돈을 버는 것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는 일이며 불편함을 해소하는, 문제 해결의 영역인것을 강조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자수성가 부자들의 공통된 과정

1.정체성 변화

스스로의 정체성을 변화시킴(나는 부자가 될 것이다 등)

2.20권 법칙

본인이 하고 싶은 사업, 마케팅 책을 20권이상 읽기

3.유튜브 시청

다양한 분야의 인터뷰를 보고 배울 점이 있으면 필기하면서 배울것

4.글쓰기

뇌를 받달시키고 논리성,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방법, 배운것을 복습하는 효과

5.온,오프라인 학습

경매, 주식 무엇이든지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내용과 관련된 온오프라인 강의 세미나를 돈을 주고 배우러 갈 것

 

각 그룹별로 경제적 자유로 가는 알고리즘은 아래와 같습니다.

취업 ->대기업->사업->투자

취업 ->대기업->투자->사업

 

취업 ->중소기업->임원->사업->투자

취업 ->중소기업->투자->사업

취업 ->중소기업->사업->투자

취업 ->중소기업->사업->투자

 

무스펙 ->(일용직 등의)노동->사업->투자

무스펙 ->(일용직 등의)노동->투자->사업

 

전문직->고임금->창업->투자

 

7. 역행자의 쳇바퀴

3단계의 유전자 오작동과도 일맥상통하는 내용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말고 계속해서 인간의 본성에 역행을 하여 계속 본인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도전 ->실패 -> 분석 -> 재도전의 사이클로 나타내어지는 단계입니다. 여기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남 탓하지말고, 세상 탓을 하지말고 패배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라는 것 입니다.

역행자 감상평 및 느낀점

전반적으로 공통되게 등장하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바로 독서와 글쓰기 입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서 지식의 레벨을 높이고 뇌를 복리로 발전시켜라는 내용이 가장 와 닿았습니다. 스스로 독서를 해야지 라고 다짐을 하면서도 겨우 한달에 책 한권을 읽을까 말까 하는 수준의 독서는 안된다는 점을 깨달은것과 흔히들 중요하다고 말하는 '독서후의 사색'을 글쓰기로 대체한다는 점이 이 책에서 배울 수 있었던 제일 좋은 점이었습니다. 

 

그동안 보고 있던 웹 소설, 웹툰을 끊고 1년간 약 120권의 책을 읽어봐야 겠다는 약속을 만들어 준 좋은 시작의 책 '역행자'입니다. 저와 같이 '언젠가 나중에 사업을 할꺼야'등의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다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업에 다가갈 수 있는지 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 책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