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 취업, 일본 생활을 소개하는 '도쿄 정대리'입니다.
경차의 천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일본은 정말로 경차가 많이 있는데요. 길에 지나가다 보이는 차들을 보면 경차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본은 경차 판매량이 약 40%에 육박할 정도로 많기 때문인데요.
'검소한 것을 좋아하는' 일본인의 성향이 반영되어 경차가 많은 것이 아니고 경차 이외에는 선택지가 없다(세금, 경제상황)는 사실이 제일 큰데요. 그렇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경차 산업이 많이 발달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일본의 인기 경차 순위와 가격, 성능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목차를 이용하면 좀 더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목차
인기 순위 1위 혼다 N-BOX
제조사 | 혼다 | 차명 | N-BOX |
JC08 모드 연비 | 27.0 ~ 24.2km / L | 에코카 감세 | 20 ~ 50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790 ~ 1815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2240mm | 1350mm | 1400mm | 4.5 ~ 4.7m |
신차가격 : 1,385 ~ 1880만원 | 중고차 시세 : 675 ~1,599만원 |
경차라고 생각하기 힘들 정도의 넓은 실내공간이 인상적인 혼다의 N-BOX가 일본의 경차 판매 순위 1위 입니다. 미니 밴의 매력을 경차에 옮겨 넣었다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전에 약점으로 지목되었던 사고 예방 센서 및 전반적인 장비의 경량화로 실내 공간의 확대 그리고 최근 엔진을 교체하여 연비를 높였습니다. 경차 순위뿐 아니라 일본의 전체 자동차 판매순위 1위의 위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내가 좁은 경차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보조석의 좌석을 본인이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도 큰 특징입니다.
인기 순위 2위 다이하츠 탄토
제조사 | 다이하츠 | 차명 | 탄트 |
JC08 모드 연비 | 24.6 ~ 28.0km / L | 에코카 감세 | 25 ~ 50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750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2200mm | 1350mm | 1365mm | 4.4m |
신차가격 : 1,220 ~ 1,657 만원 | 중고차 시세 : 490 ~ 1,394 만원 |
전고란 타이어가 바닥에 닿는 부분부터 자체의 머리 꼭대기까지, 자동차의 높이를 말하는데요. 일본의 경차들은 유독 이 전고가 높죠. 차가 좁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자 전고를 높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 원조가 된 차가 바로 이 다이하츠의 '탄토'모델입니다.
차 문이90도까지 개방되고 문이 열렸을 때의 폭이 무려 1.5m에 육박한다는 것은 경차임에도 넓은 개방감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특히 유모차를 접지 않고 적재 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인기 순위 3위 스즈키 스페이시
제조사 | 스즈키 | 차명 | 스페이시 |
JC08 모드 연비 | 26.4 ~ 30.0km / L | 에코 카 감세 | 25 ~ 100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785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2155mm | 1345mm | 1410mm | 4.4m |
신차가격 : 1,334 ~ 1,530 만원 | 중고차 시세 : 678 ~ 1,280 만원 |
2017년에 전반적으로 모델을 바꾸고 그 이후 꾸준히 판매 성적이 향상되고 있는 스즈키의 스페이시아 입니다. 850kg의가벼운 차체 중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마치 위에서 보는 것 같은 전방위 모니터를 가지고 있으며, 스즈키의 차세대 에코 기술이 많이 투입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실내의 넓이입니다. 경차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넓다는 것이 스페이시아에 승차해본 사람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실내가 상당히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기 순위 4위 다이하츠 무브
제조사 | 다이하츠 | 차명 | 무브 |
JC08 모드 연비 | 25.6 ~ 31.0km / L | 에코카 감세 | 25 ~ 75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630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2080mm | 1320mm | 1280mm | 4.4m |
신차가격 : 1,112 ~ 1,474 만원 | 중고차 시세 : 700 ~ 1,200 만원 |
판매 순위 2위를 차지한, 박력 있는 얼굴이 인상적인 '다이하츠'의 경차 '무브'입니다. 헤드 라이트 디자인을 상하 2단으로 변경하고 프런트 그릴과 일체화 범퍼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최고 연비는 무려 31.0km를 기록할 정도로 우수한 연비를 자랑합니다. 전면 유리 상단에 설치된 스테레오 카메라로 전방의 장애물, 선행차량, 보행자들을 감지하여 충돌 경보 및 비상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판매 실적이 증가한 이유로 젊은 여성들에게 어필하여 인기를 끌고 있는 '무브 캔버스'의 등장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무브의 모습보다 좀 더 곡선을 많이 사용하여,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매력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인기 순위 5위 닛산 데이즈
제조사 | 닛산 | 차명 | 데이즈 |
JC08 모드 연비 | 21.8 ~ 25.8km / L | 에코카 감세 | 20 ~ 25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620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2085mm | 1295mm | 1280mm | 4.4 ~ 4.8m |
신차가격 : 1,140 ~ 1,757 만원 | 중고차 시세 : 498 ~ 1,200 만원 |
고급스러운 경차를 표방하며 출시한 닛산의 '데이즈'입니다. 세금 등의 문제로 어쩔 수 없이 경차를 타긴 하지만 저렴한 느낌은 싫어하는 타겟층을 노리고 출시되었는데요. 꾸준히 판매 성적이 올라가고 있는 경차입니다.
외관은 완만한 곡선으로 이루어지는 형태로 안정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는 위 사진과 같이 일반적인 경차에서 찾기 힘든, 일반 승용차 수준의 고급스러움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인기 순위 6위 스즈키 허슬러
제조사 | 스즈키 | 차명 | 사기꾼 |
JC08 모드 연비 | 26.2 ~ 32.0km / L | 에코 카 감세 | 25 ~ 100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665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2160mm | 1295mm | 1250mm | 4.6m |
1,100 ~ 1,717 만원 | 955 ~ 1,400 만원 |
경차지만 레저 등 야외 활동을 취미로 하는 오너를 위한 코로스 오버 SUV입니다. 실용성이 중시되는 경차에서 야외 활동을 강조한 이색 차종이지만, 출시와 동시에 큰 인기를 끈 기종입니다. 외관은 투톤으로 컬러를 지정할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디자인이 뛰어난 차종입니다.
인기 순위 7위 혼다 N-WGN
제조사 | 혼다 | 차명 | N-WGN |
JC08 모드 연비 | 24.2 ~ 29.0km / L | 에코카 감세 | 50 ~ 100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675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1985mm | 1255mm | 1215mm | 4.5m |
신차가격 : 1,298 ~ 1,662 만원 | 중고차 시세 : 790 ~ 149 만원 |
인기 순위 1위의 N-BOX와 같은 플랫폼에서 개발된 혼다의 N-WGN입니다. N-BOX가 워낙 높은 인기를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존재감이 떨어지지만, 다이하츠의 무브와 스즈키의 왜건 R에 견줄 수 있는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물칸이 가장 넓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뒷좌석의 슬라이드 폭을 20cm로 짧게 하였을 때는 56cm가 되며 경차 중에서 최고 수준의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인기 순위 8위 스즈키 알토
제조사 | 스즈키 | 차명 | 알토 |
JC08 모드 연비 | 25.2 ~ 37.0km / L | 에코카 감세 | 50 ~ 100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475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1985mm | 1255mm | 1215mm | 4.2m |
신차 가격 : 847 ~ 1,245 만원 | 중고차 시세 : 355 ~ 795 만원 |
1979에 첫 모델을 선보이며 긴 역사를 자랑하는 스즈키의 알토입니다. 2014년에 전체적인 모델이 변경되어 지금의 알토가 되었습니다. 개발 당시부터 저렴한 가격과 높은 연비를 목표에 두고 개발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37.0km / L의 연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인기 순위 9위 다이하츠 미라
제조사 | 다이하츠 | 차명 | 미라 |
JC08 모드 연비 | 32.2 ~ 35.2km / L | 에코 카 감세 | 50 ~ 100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500 ~ 1510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2025mm | 1345mm | 1240mm | 4.2m |
신차 가격 : 972 ~ 1,339 만원 | 중고차 시세 : 498 ~ 699 만원 |
외관 바디부터 전원 장치 그리고 소재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연비에 초점을 맞춘 다이하츠의 '미라'입니다. 연비효율을 높이는 것에 최대한 집중한 결과 최대 연가 무려 '35.2km / L'에 육박합니다. 가격도 다른 경차에 비해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인기 순위 10위 스즈키 왜건 R
제조사 | 스즈키 | 차명 | 왜건 R |
JC08 모드 연비 | 23.4 ~ 33.4km / L | 에코카 감세 | 25 ~ 100 % |
길이 | 전폭 | 전고 | 승차 정원 |
3395mm | 1475mm | 1650mm | 4 명 |
실내 길이 | 실내 폭 | 실내 높이 | 최소 회전 반경 |
2450mm | 1355mm | 1265mm | 4.4m |
신차가격 : 1,078 ~ 1,530 만원 | 중고차 시세 : 599 ~ 1,350 만원 |
경차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스즈키' 회사 '왜건 R'입니다.경차에 강한 회사답게 33.4km / L의높은 연비가 먼저 눈에 띕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서스펜션의 부품과 차체의 골격을 이루는 부품을 경량화시켰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외관은 심플한 인테리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내디자인도 스즈키 경차 특유의 심플한 디자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계기판이 중앙에 배치되어 있어 시야를 전방에서 옮기지 않고도 주행 정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의 경차 판매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경차 안의 공간을 어떻게든 더 늘리려고 노력한 모습들이 보이는데요. 사실 일본은 도로가 좁고 주차비가 비싼 등 운전하기에 그렇게 좋은 환경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렌터카를 빌리거나, 출장 업무에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는데요. 혹시라도 경차를 이용하게 된다면 위 표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하루도 행복하시기를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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