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일본 여행지 리뷰

일본 여행 영어로 대화, 의사소통이 가능할까? 일본 여행 팁

by 도쿄정대리! 2022. 10. 2.

일본 무비자 입국이 확정되면서 , 많은 분들이 일본 여행을 준비하고 계실 텐데요. 일본 여행을 계획하면서 한 가지 걱정이 생깁니다. '일본어를 못 하는데 어떡하지? 간단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면 되지 않을까?' 등의 의사소통에 관한 걱정인데요. 일본어를 못 해도 일본 여행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일본 기보노늘 입고 휴대폰을 들고 있는 서양여자
    일본 여행에서 의사소통은 어떻게 해야할까?

    일본에서 영어로 대화가 될까?

    영어는 세계 공용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세계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언어가 바로 브로큰 잉글리시(잘못된 영어)인데요. 이런 상황이다 보니 사실 세계 어디를 가던지 간단하게 영어를 할 줄 알면 웬만한 의사소통은 다 됩니다. 그럼 과연 일본에서도 영어로 의사소통이 잘 될까요?

     

    대답은 '가능한 곳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어렵다.'입니다. 공항 및 호텔 등에서는 간단하게 영어로 대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본 공항과 호텔을 벗어나는 순간 영어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거의 무리에 가깝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갑작스럽게 영어로 이야기를 걸면 당황해서 말을 잘 못하는데요. 일본은 그 정도가 훨씬 심합니다. 심지어 영어 공부를 하고 있는 일본인이라도 영어로 말을 걸면 쑥스러워하고 대답을 회피하게 됩니다.

     

    물론 아주 유명한 관광지 외국인이 아주 많이 다니는 관광지에는 간간히 영어를 사용 할 수 있는 일본인 혹은 외국인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고서는 기본적으로 일본어로만 대화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 여행 전에 급하게 일본어를 익혀야 될까요? 물론 간단한 인사 및 질문 정도는 외울 수 있습니다.

     

    이것만 알아도 일본여행 가능 상황별 대화 등을 보시면 일본 여행 시에 많이 쓰이는 상황별 대화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별 대화 이외에도 반드시 예상치 않은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상황이 꼭 벌어지며, 이때에 당황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본어를 못 해도 여행을 잘하는 방법

    외국어 혹은 언어를 잘 못해도 해외 여행을 잘하는 첫 번째 방법은 얼굴에 철판을 깔고, 몸짓 발짓(바디랭귀지)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이게 뭐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굉장히 효과가 큰 방법이고 생각보다 더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에 놀라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파파고 어플 사진
    번역기 네이버 파파고

    하지만 이런 몸짓 발짓의 바디랭귀지로도 의사소통이 잘 안 될 때 사용하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최신 문물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휴대폰 어플에 파파고, 구글 번역기 등의 어플을 사용하시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일본어에 관해서는 파파고 어플을 추천드립니다. 

     

    번역 수준이 상당히 정확합니다. 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사진 찍기 기능인데요. 일본 식당의 메뉴들이 영어가 아닌 일본어로만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일본 한자와 일본 히라가나 가타가나로 되어 있는 경우죠. 이럴 때에 메뉴 사진을 찍어서 파파고 어플 번역으로 메뉴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번역 기능을 이용하여 '가장 맛있는 메뉴는 무엇인가요? 가장 많이 팔리는 메뉴는 무엇인가요? 추천 메뉴는 무엇인가요?'등등 상황에 맞는 질문들을 입력해서 직원에게 보여주거나 파파고 어플에 있는 읽기 기능을 이용하여 번역한 일본어를 직원에게 들려주는 식으로 상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본 여행 길찾기 추천 팁

    출발지 도착지가 일본어로 적혀있는 화면
    일본 지하철 어플 노리카에

    일본 여행을 하게 되면 사실 대부분의 이동수단은 버스가 아닌 지하철이 됩니다. 일본은 우리나라만큼 버스가 자주 다니지 않고 노선도 많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 본인이 가고자 하는 지하철, 전철역까지 빠르게 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어플을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구글 맵을 사용하여 가고자 하는 주소를 검색하시고 노선을 검색하면 대략의 시간 등이 잘 나오는데요. 하지만 지하철 이용 방법 및 시간에 있어서는 일본 현지에서 사용하는 어플들이 더 낫습니다. 바로 일본 야후에서 제공하는 '노리카에(乗り換え案内)'등의 어플들을 이용하시면 지하철 이용 시간, 요금, 추천 노선 등을 제일 정확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길찾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맵으로 현재 위치에서 가고자 하는 목적지까지 경로 확인
    2. 위에서 확인한 목적지의 역까지 어떻게 갈지 노리카에 어플을 사용하여 확인
    3. 목적지 인근의 역에 내린 다음 gps를 켜고 길 찾기를 하여 목적지까지 가기

    저는 항상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제일 정확하고 빠르게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구글맵은 좋기는 하지만, 일본 지하철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맵은 직접 걸어서 목적지까지 갈 때의 gps용도로 사용하고 지하철역 환승방법 등은 일본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그 외에도 일본 여행에 유용한 어플들이 몇 가지 있으니 '일본 여행, 일본 생활에 유용한 필수 어플 앱 추천 TOP3'를 참고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도쿄 신주쿠 강력 추천 프렌치 식당 '세라비 나가노' 방문 후기

    일본의 고급 사케를 알아보자 일본 프리미어 사케 추천 TOP3

    도쿄 이케부쿠로 돈코츠 라면 맛집 추천 무테키야 방문 후기~!

    도쿄 스시 오마카세 추천가게 스시 도쿄 텐(sushi tokyo ten)

    도쿄 신주쿠 3만원대 술 무제한(노미호다이) 술집(이자카야) TOP3

     

    그럼 여러분의 일본 여행이 즐겁고 행복하기를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