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취업/일본 취업 자료

일본 취업 코스 현직자의 인터뷰(IT, 30대 여성)

by 도쿄정대리! 2021. 1. 16.

안녕하세요 일본 생활, 일본 취업 코스, 일본 취업을 리뷰하는 '도쿄 정대리'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한국 사람들이 일본에서 취업을 하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와 무역갈등으로 인하여 최근 1~2년간은 취업률이 높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5년 이후 일본 취업자들의 수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서 일본 취업과 관련된 여러 국비 지원 학원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국비 취업 학원을 졸업하고 일본 현지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자들이 본인이 수료한 일본 취업 과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인터뷰를 해 보았습니다. 

 

그럼 일본 취업 코스를 통해서 일본에 취업한 현직자들은 일본 취업 학원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바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인터뷰 현직자 소개

    취업 코스 : 일본어와 IT를 배워 일본으로 취업하는 코스
    입교 당시 나이 : 30대 초반
    성별 : 여
    입교 당시 일본어 레벨 : 초급(히라가나, 기초 일본어 문법 공부)
    IT 경험 여부 : 경험 無


    직업 : IT엔지니어
    회사 : 한국계 IT 기업
    근무지 : 도쿄

    Q. 일본 취업 과정 교육 환경은?

    시설 자체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컴퓨터 배급등 완전 최신 기종은 아니었지만, 충분히 만족할만한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수업에 조금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어 수업 같은 경우에는 한 반에 10명 정도의 인원을 수준별로 분반이 되어 수업이 진행되었으나, IT 같은 경우에는 30~50명 정도로 굉장히 많은 숫자의 인원을 한 반에 몰아서 수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강사 1명이 감당해야 하는 인원이 너무 많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서 담당 강사가 (수업 진도, 이해도등) 케어하지 못하는 인원들이 늘어가게 되었고, 그 인원들은 결국 IT를 잘하는 주위 사람들에게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들을 물어보는 형식으로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주변 사람들도 본인이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도와주기는 힘들고, 선의로 도와주게 되는데, 그 선의에 기대지 않으면 IT 진도를 따라가기가 굉장히 힘들었기 때문에 과정 자체가 힘들었습니다.

     

    Q. 왜 도움이 필요하였는지?

    수업에 30명 이상의 인원들이 같이 IT를 배우게 되는데, 본인이 모르는 부분이 있다고 해서 수업을 끊고 계속해서 질문을 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IT라는 걸 처음 배우는데, 초중고등학교 과정처럼 미리 예습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완전히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모르는 것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수업 중에 모르는 것이 생기면 수업을 마치고 복습하는 과정에서 전공자 혹은 이해도가 높은 친구들에게 물어보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IT강사 선생님들에게는 큰 틀만 배우고 디테일한 것들은 주위 동기들에게 물어봐서 배우는 식이었습니다.

     

    Q. 일본 취업 과정 좋았던 점?

    동기들을 알게 된 것이 제일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현지에서 일하고 있는 지금도 지속적으로 동기들과 연락을 하고 있고 정보 교류를 하고 있는데, 취업과정에서 같이 동고동락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동기들이 제일 좋은 점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한 가지는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IT수업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었는데 정확히 상세하게 내용을 알지는 못 하지만, 귀동냥식으로 주워 들었던 지식들이 많았기 때문에 독학으로 공부한 것보다는 전반적인 IT의 지식을 더욱 늘릴 수 있었던 게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도중에도 어떤 기술에 대해서 들으면 '아 들어본 적 있어'라고 생각하고 그 기술에 대해서 검색해 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좋았던 점입니다.

     

    일본어는 일본어 실력을 올리는 것은 잘 모르겠지만, 면접 준비는 정말 특화되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준비 자료를 계속 외우고, 면접 연습을 계속해서 실시했었기 때문에 다른 것은 몰라도 어디든 일본 회사 면접에서 최소 1군데 이상은 통과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려준 점이 좋았습니다.

     

    Q. 일본어 실력 향상은 별로였는지?

    면접 연습을 많이 하기 때문에 확실히 면접에는 특화된 점이 있지만, 제 개인적으로 저는 일본 취업과정에서 일본어가 늘었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 중에 한 명입니다. 

     

    Q. 그럼 어떻게 취직은 한 건지?

    면접 내용, 그러니까 예상 질문 등을 전부다 작성한 다음에 그걸 전부 다 외워서 면접을 보았기 때문에 취직이 가능하였습니다. 일본어 실력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일본에 있는 한국계 회사를 지원하였던 것이죠.

     

    Q. 일본 취업 과정 힘들었던 점?

    우선 IT, 일본어 둘 다 초보인 사람에게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너무 부담이 과합니다. 내부적으로 매번 시험이 있고, 그 시험 결과에 따라서 등수가 나뉘고 거기에 따라서 본인이 갈 수 있는 회사의 레벨 등이 암묵적으로 결정되는데요. 그 경쟁이 심한 곳에서 둘 다 바닥으로 시작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Q. 상세하게 어떤 부분인지?

    둘 다(IT, 일본어) 진도를 따라가기에는 물리적으로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취업 과정이 IT초급자를 위한 과정이라면 본인이 노력해서 많이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일본어 초급자를 위한 과정이라는 생각은 동의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일본어 초급자 중에서 좋은 일본계 회사에 취업한 사람이 솔직히 몇 명이나 될지 의문입니다. 물론 있기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비율상 굉장히 낮은 게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는 강도도 중고급반 친구들이 여유롭게 공부할 때 초급반 친구들은 남아서 밤을 새우는 경우가 빈번하였죠. 

     

    일본어를 잘하는 고급반 친구들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열심히 하였지만, 평균 비율적으로 보았을 때 그런 경우가 많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중 고급반 학생들 중에는 '그냥 일본 취업과정을 다닌다', '그냥 취업만 되면 된다'라는 식으로 이야기 한 인원들도 있었는데요. 초급반 인원들은 그런 식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일본어를 못 알아듣고, 면접 때 무슨 질문을 받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 정도로 여유롭게 임할 수 있는 인원들이 적었기 때문입니다.

     

    Q. 일본 취업 과정 장점?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동기들, 전반적으로 많은 IT기술을 알게 된 것 그리고 IT 팀 프로젝트를 실시하게 된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혼자 독학을 하였다면 제가 IT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을 거라고는 생각이 되지 않는데요. 취업 과정에 그 프로젝트가 있었기 때문에 힘들지만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일본 취업 과정 단점?

    강사별 실력 차이가 명확하였던 점이 있었습니다. 강사 한 면이 모든 수업을 다 진행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강사들이 몇 명으로 나누어져서 수업이 진행되었는데요. 그런데 수업을 듣는 반별로 '혜택'이라는 표현을 할 정도로 강사에 따라서 학생들의 이해도가 굉장히 달랐습니다. 선생님의 역량에 따라서 시험 결과 차이가 너무 극명하게 나오는 것이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선생님은 학생들이 어느 정도 이해하는지를 알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케어해 가면서 수업을 진행하는데요. 그렇지 않은 분들은 IT 실력은 굉장히 뛰어난 건 알겠지만, 강의력이 너무 떨어졌습니다. 본인의 실력과 그것을 알려주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인데요. 배우는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한 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선생님반에 배정된 게 너무 부러워진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바로 팀 프로젝트입니다. 물론 위에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포트폴리오에 올릴 수 있는 프로젝트가 늘어난다는 것은 확실히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본인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잘하는 한두 명의 프로젝트에 같이 따라서 가는, 일명 무임승차의 비율이 너무 많습니다.

     

    팀 프로젝트로 실력을 늘리는 경우도 가능은 하지만, 너무 한정된 기간에 밤을 새 가면서 소위 말하는 '본인을 갈아 넣어서' 만들어야 하는데요. 또한 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간에 중요 자격증 시험, 일본어 시험들과 일정이 겹치게 되기 때문에, 그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 학생 입장에서는 정말 '죽어난다'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또 다른 점은 일본어입니다. 위에선 언급한 것과 같이 면접 준비는 정말 많이 하여 실력이 많이 올라오게 되는데요. 그 이외의 일상 대화 부분이라던지 기본 일본어 능력 자체는 많이 향상되었다고 느끼기에는 힘들었습니다. 사실 일상 회화는 지금도 잘 안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Q. 그냥 본인이 일본어를 못 하는 게 아닌지?

    그럴 수도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일본어 초급 학생들 중에서는 상위권에 속해 있었는데요. 취업 과정이 끝날 때까지 초급반 중에서 상위권 학생 인원들은 거의 변동이 없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 하면, 제 생각이지만 이미 일본어 실력은 '클래스'가 정해져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한두 명 정도 상위권으로 올라오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일본어 실력이 드라마틱하게 향상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초급반에서 상위권 수업을 듣는 학생들 중에 센터에 와서 일본어를 처음 학습하는 경우는 한 명도 없었습니다. 최소한 한문 베이스가 있거나,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등등으로 기본 베이스가 있는 친구들만 있었습니다. 저만 하여도 한문 공부를 예전에 많이 하였기 때문에 계속 상위 권반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정말 센터에서 처음으로 히라나가나부터 학습을 시작한 학생들의 경우는 시작부터 제일 낮은 등급의 반에서 시작하게 되어, 취업 코스를 수료하는 중에도 그 제일 낮은 등급에 있을 확률이 높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일본 취업과정이 면접 실력을 올리는 것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언어 실력을 향상한다고는 제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Q. 취업 과정 생활은 어땠는지?

    고3 수험생 생활 한번 더 한다고 생각하면 딱 맞을 것 같습니다. 아침 8시부터 밤 11시까지 공부했었습니다. 물론 그렇게 선택하지 않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그냥 금방금방 따라가는 학생들이 그랬죠. 하지만 위에서 계속 언급했던 것과 같이 둘 다 초급인 경우에는 저처럼 이렇게 공부해야 하는 양이 많기 때문에, 남아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많았습니다.

     

    Q. 일본 취업 코스 추천하는지?

    일본어가 본인이 생각하기에 중급 이상 될 때 추천합니다. 이유는 위에서 말한 단점들 때문입니다. IT는 어떻게든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하면 할만합니다.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IT교육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 있는 IT교육 과정에 들어가서 회사를 입사한 사람들은 본 적이 있는데요.

     

    확실히 제가 이전에 공부를 하였던 취업 코스 과정의 인원들의 IT 수준이 더욱 월등하였다는 걸 느꼈습니다. 아무래도 위에서 언급한 장점이자 단점인 그 프로젝트를 본인을 갈아 넣으면서 진행하였다 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일본에 있는 회사 사내 연수 이런 것보다는 확실히 훨씬 낫기 때문에, 일본어 실력이 중 고급 정도 수준이시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본인의 나이가 20대 이시라면 더욱 좋겠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추천하기 힘들겠습니다.

     

    Q. 일본 취업 과정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팁?

    미리 IT 학습을 해볼 수 있으면 제일 좋습니다. 유튜브에 검색하면 자바 강의가 많이 있는데요. 그거 꼭 듣으십시요. 취업과정을 온다고 하여도 IT담당 강사의 역량에 따라서 본인의 이해도가 너무 달라지기 때문에, 뭐라도 미리 조금이라도 듣고 오시는 게 낫습니다. 유튜브 등으로 Java 강의만 들어도 훨씬 나으실 겁니다.


    네 이렇게 일본 취업 과정을 통해서 일본 취업에 성공한 현직자의 인터뷰를 들어보았는데요. 적지 않은 나이에 일본 취업 코스에 입교를 하여 많은 고생을 하였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인 의견, 부정적인 의견, 일본어와 IT 학습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솔직하게 들어볼 수 있었는데요. 물론 개인의 의견이기 때문에 100%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는데요. 다만 일본 IT취업 과정 입교, 일본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참고 자료로 활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 취업 관련 정보

    일본 직장인의 평균 급여는 얼마?

    2022년 일본 IT 업계 평균 연봉은?

    일본 IT 회사 전직 시 면접에서 묻는 질문과 답변 예시

    합격을 좌우하는, 일본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 한 가지

    일본 면접, 자기소개에 뭐라고 답하면 좋을까?

    일본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방법 TOP 7

    일본 회사를 선택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점

    일본 취업 합격률을 높이는 면접 매너 4가지

    일본 취업 사이트 TOP3 소개

    일본 회사 면접에 반드시 나오는 질문 TOP5

     

    일본어 관련 정보

    2023년 JLPT 시험일정과 시험정보

    2023년 JLPT 시험 결과 발표일~

    일본어 한자 초보 강력추천 공부 방법

    JLPT 시험 1주일 전에 쓸 수 있는, JLPT 1급 시험 꿀팁 합격 비법

    일본어 공부중 마주하게 되는 일본어 학습의 3번의 고비

    한문 바보의 일본어 공부법

     

    네 그럼 다들 현명한 일본 취업, 해외 취업하시기를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