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취업/일본 취업 자료

SC IT 마스터 및 일본 취업코스 준비시 필요한 것들

by 도쿄정대리! 2020. 12. 3.

이전 포스팅 '일본 취업 SC IT 마스터 진짜 후기'를 보시고 많은 분들이 IT 일본 취업과정에 관한 관심을 가져주셨는데요. 이번에는 일본 취업과정 입교 전 준비의 필요성, 일본어 준비, IT 준비, 준비 자격증, 기타 준비사항 등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 후지산 사진
일본 취업은 멀고 험난하다

많은 질문을 받았는데요 특히 그중에서도 일본 취업과정 학원 입교시까지 어떠한 것들을 준비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이번에는 SC IT 마스터 및 기타 국비지원 일본 취업 학원 등에 입교를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본 취업과정 학원에 입교 전에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들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취업학원 입교 전 사전 준비의 필요성

    달리기 출발선에 선 여자의 사진
    달릴 준비를 해야한다

    일반적으로 해외여행을 짧게 가더라도 많은 준비를 하고 간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여행지에서 많은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해외여행을 가는 것이 아닌 타국에 일을 하러 가기 위한, 취업 연수 코스를 들어가는데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고 '입교만 하면 다 알아서 가르쳐 주겠지'라는 생각은 정말로 위험한 생각이라는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이전 'SC IT 마스터 진짜 후기'에서도 이야기한 것과 같이, 미 경험자도 [일본어, IT]를 배워서 일본에 취업을 하는 코스지만 막상 정말로 IT, 일본어 전부 학습 경험 없이 센터에 입학하는 학생의 수는 매우 적기 때문입니다. 또한 배우는 내용이 다 소화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점, 비자와 관련하여 준비해야 하는 자격증이 있기 때문에 미리 조금이라도 준비하시면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조금은 수월하게 취업학원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일본어 준비

    일본어라고 한자고 적혀 있는 그림
    애증의 일본어

    일본어 취업 센터(이하 센터로 호칭) 입교 전까지 일본어를 어떻게 준비를 하면 될지는 개개인의 일본어 실력에 따라서 천차만별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일본어로 의사소통이 되는 중급 이상의 학생들은 면접 연습 혹은 일본어 어학능력 자격증 'JLPT N1' 혹은 'JLPT N2'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 'JLPT N1'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센터 기준에서는 고급 학습자 인원들에 해당되기 때문에, 언어적으로 많은 준비를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센터 입교 면접 그리고 일본 면접 준비등을 미리 조금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제가 그랬듯 일본어를 아예 모르는 학생들입니다. 

    최소한 히라가나, 가타카나는 외우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말로 최소한의 사항입니다. 물론 센터에 들어가면 하루 정도의 시간을 주고 외워라고 하지만, 이것저것 정신없는 와중에 하루 만에 외워질리 없습니다. '일본어 학습의 3번의 고비'에서 밝힌 바와 같이 첫 번째 고비가 바로 영어의 알파벳에 해당하는 히라가나, 가타카나입니다. 학습 방법을 모르시겠다고 하시면 '일본어 학습의 3번의 고비' 포스팅의 공부방법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 히라가나, 가타카나는 알고 계시다면, 기초문법을 공부하시면서, 일본어 듣기를 많이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일본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등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의 영상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언어를 익히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양의 '인풋(입력)'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런 부분들을 애니메이션, 영화 등의 영상 매체를 통해서 많이 접한 사람들은 언어를 빨리 익힐 수밖에 없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오타쿠'들이 왜 일본어를 빠르게 익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많이 들어야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센터에서 처음 일본어를 배웠지만, 엄청나게 일본어 성장 속도가 빠른 학생들은 거의 이 부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부는 하지 않았지만, 일본어는 많이 접한 상태로 소위 말하는 '귀가 트였다'라는 인원들입니다.

     

    저명한 언어학자에 의하면 성공적인 언어 습득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아래 3가지라고 합니다.

    1. 인풋(듣기, 읽기)
    2. 입력받은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할 것
    3. 학습 시 불안감이 낮을 것 

    혹시라도 한문을 아예 모르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일본어 한자암기박사'라는 책을 사셔서 한글로 한문의 뜻과 음을 적으시면서 한문 자체를 외우시길 추천드립니다. 일본어의 음독, 훈독 등은 나중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한문을 아예 모르시면서 일본어 한자 단어들을 외우시면 정말로 멘탈이 나가시게 됩니다.

     

    우선 일본어로 어떻게 읽는지, 어떤 단어가 있는지는 좀 더 뒤로 입교 후로 미루시고, 한문이라는 숲을 보는 법을 먼저 익히시면 굉장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정말 왕초보들을 위한 일본어 한문 공부 방법은 추후 다시 상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3. IT 준비

    검은색 바탕화면에 html 코드들이 작성되어 있다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IT는'Information Technology'의 약자입니다. 정보기술이라는 분야이죠. 사실 저는 센터 입교 전에 IT가 뭔지도 잘 모르고 들어갔었는데요. 들어가서 엄청나게 고생을 많이 하며 배웠습니다. 꼭 IT를 잘 한다고 좋은 기업에 취업이 되는 건 아니지만, 너무 못하시면 센터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 센터 과정을 탈락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간단히 IT를 설명하면, 컴퓨터에 코드를 입력해서 그 입력한 코드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IT에도 많은 분야들이 있지만 센터에서 배워, 근무 현장에서 하는 일들의 대부분이 바로 이 코딩을 하는 '코더'의 일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센터에서는 Java라는 컴퓨터 언어를 배우고 그 뒤 Oracle데이터 베이스를 학습한 뒤 마지막으로 Spring Framework를 학습하면서 Html, Css, JavaScript, Jqury, AJax 등을 순식간에 같이 배우게 됩니다. 입교 전에 한번 학습을 해두시면 좋을 부분이 바로 Java입니다. 다른 컴퓨터 언어를 배운 적이 있는 학습자들은 충분히 수업을 따라가실 것으로 판단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코딩이라는 것을 경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이 바로 '생활코딩'이라는 무료 코딩 교육 홈페이지입니다. 

     

    내용이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미경험자가 따라 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생활코딩에 있는 Java강의들을 따라서 작성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눈으로 보기만 하는게 아닌 따라서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문과계열 학생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가 있는데요. 바로 눈으로 보고 내용을 이해하면, 이해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IT에서의 이해는 직접 만들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따라서 작성해보는, 강의에서 본 코드를 직접 본인의 키보드로 쳐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4. 자격증 준비

    해외 운전 면허증 사진
    필수 자격증은 반드시 준비하여야 한다.

    일본 취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비자'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비자가 없으면 취업 자체가 불가능해지며, 그 비자 부분을 해결해 주는 것이 '정보처리기사' 혹은 '정보처리 산업기사'입니다. IT전공자를 제외하고는 이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에 한해서만, IT엔지니어 비자가 발급이 됩니다. 현재 '정보처리기사'는 관련 전공자만 응시를 할 수 있게 변경되어, 대부분의 인원들은 '정보처리 산업기사'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일본에서 일할 수 있는 비자를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취득하지 않아도 됩니다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취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정보처리 산업기사 자격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어 필기 합격자가 실기 응시 자격을 가지게 됩니다. 실기까지를 합격해야 자격증을 받게 되는데요. 쉽게 말해서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 시험을 각각 통과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1년에 3회 실시됩니다.

     

    센터 입교 전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은 아무래도 필기시험을 준비하는 정도 일 것 입니다. 물론 가능하면 필기와 실기를 모두 합격하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만, 시간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필기 합격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로 센터에 입교하게 되면, 프로젝트 등의 일정과 시험일정이 겹치는 등, 정말 시간적인 압박을 많이 받기 때문에 필기는 가능한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보처리 산업기사 책을 구매하여 공부하시면서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면 수월하게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기 전에 각 과목별 공부를 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보시고, 그 뒤에 틀린 문제들을 해설을 통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 또한 그랬듯이 공부를 할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기출문제로만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기출문제가 맞든 틀리든 우선 한번 다 풀어보시고, 그 뒤에 해설을 보면서 적당히만 이해를 하고 다시 다른 기출문제를 푸시는 겁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노 베이스 상태에서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일주일 만에 합격하였습니다. 필기는 문제 은행 식이기 때문에 똑같은 문제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CBT문제은행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면 이제까지의 문제들을 다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 없으실 때는 그냥 문제하고 답만 외우셔도 어느 정도 성과를 보실 수 있는 시험입니다.틈틈이 없는 시간을 쪼개서 공부하신다면 전자 문제은행 어플을 설치하셔서 시험문제를 풀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필기를 합격하시고 나면, 실기를 준비하셔야 하는 돼요 보통 '기사퍼스트' 인터넷 강의에서 알고리즘을 공부하면서 실기를 준비하고 하였습니다. 알고리즘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을 드리자면, 정말 이해가 잘 안 되고 하시면 그냥 외우셔도 무방합니다. 대부분 비슷한 형태로 알고리즘 문제들이 출제되기 때문에 '기사퍼스트'에서 공부한 알고리즘들을 다 외워버리시면 어차피 시험에 나오는 알고리즘도 그중에서 한 가지가 나올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5. 기타 준비사항 및 조언

    1. 인간관계
    2. 주거비 및 생활비

    1. 인간관계

    남자와 여자가 점퍼와 청바지등의 캐주얼한 옷을 입고 앉아서 잔을 들고 있다
    대인관계는 우리 생각보다 더욱 중요하다

    센터에서 주위 사람들과 잘 지내는 것이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인싸'가 되어 모든 센터의 학생들과 친해질 필요는 없습니다만, 최소한 다른 사람들이 함께하기 싫어하지는 않을 정도의 인간관계를 유지할 필요는 있습니다.

    센터의 입교 조건이 '대학을 졸업한 만 34세 이하의 인원'입니다. 그러다 보니 정말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다양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모입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센터로 들어온 사람,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회경험이 있는 사람, 진성 일본 덕후 등등 정말 많은 인간상들을 센터에서 마주하게 됩니다. 군대 이외의 장소에서 이런 경험을 하기가 사실 쉽지 않은데요. 군대와 다른 점은 바로 옆에서 힘들게 같이 공부를 하는 동기들이 취업시장의 '경쟁자'라는 것입니다. 군대처럼 같이 힘들고 더러운 경험을 하며 돈독해지는 '전우'와는 명확한 차이가 있죠. 간혹 그 '경쟁자' 의식에 너무 취해있는 학생들은 정말 다른 사람들은 신경 쓰지 않고, 다른 학생들을 적대적으로 대하는 사람들도 종종 있습니다. 특히, 면접 시즌이 다가오면 더더욱 심해지죠.

     

    당연한 말이지만, 이렇게 되면 좋지 않습니다. 인간관계 문제로 센터를 퇴교하는 인원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센터를 수료한 교육생들에게 센터 생활에서 중요한 게 무엇이었냐고 물어봐도 높은 확률로 돌아오는 대답이 바로 '인간관계'입니다. 센터에서 약 1년간 공부를 하는 동안 정치, 파벌, 뒷소문 등등 한국사회의 나쁜 점들을 다 몰아서 보여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그 간관계의 정점은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끝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때 퇴교율이 높은 것도 이와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관계에 강점이 있으신 분이라면 두루두루 적당히 친하게 지내시고, 그렇지 않으신 분이라면 조용히 나쁘지 않은 관계, 인사만 하는 정도의 관계유지하셔도 충분하실 걸로 생각됩니다.

    특히 IT, 일본어 등 본인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분야가 있다고 과도하게 거만한 자세를 취하시면, 향후 본인에게 정말로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주거비 및 생활비

    계산기 위의 스푼에 동전과 감자가 올려져 있는 사진
    생활비를 잘 계산하여야 한다.

    지방에서 센터 입교 등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주거비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팀 프로젝트, 개인 공부 등을 생각하면, 당연하게도 센터 근처에서 생활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센터가 강남 코엑스에 있기 때문에 근처로 숙소를 정하신다면 높은 물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많은 수의 지방 출신 학생들이 근처에 있는 고시원에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고시원의 방값도 결코 저렴하지 않으며, 정말 좁고 시설이 열악한 고시원이 30만 원, 방안에 개인 화장실 및 개인 샤워실이 붙어 있는 고시원이 45~60만 원 정도 하였습니다. 저도 잠시 고시원에 있어보았지만, 너무 불편하여 결국 월세를 내고 인근 원룸에서 생활을 하였습니다.

     

    주거비 이외에도 들어가는 식비 등으로 강남 코엑스 인근의 식당 가격들도 정말로 높습니다. 주말에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와 집 앞 일본식 선술집에서 저녁식사 겸 반주를 먹고 나오니 10만원이 나오더군요. 모든 식당이 이렇지는 않지만, 센터 인근에서 생활을 하시기로 생각하신다면 기본적으로 높은 물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소비패턴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코엑스 인근에서 자취하시면서 생활하신다면 생활비로 1,000만원 정도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센터 입교 준비 시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생각보다 준비할게 많아서 놀라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등으로 재택수업 등 센터의 코스가 조금은 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취업이라는 관점에서의 큰 틀은 제가 적은 것들에서 변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본 취업과 일본어 공부 관련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더욱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취업 관련 정보

    일본 직장인의 평균 급여는 얼마?

    2022년 일본 IT 업계 평균 연봉은?

    일본 IT 회사 전직시 면접에서 묻는 질문과 답변 예시

    합격을 좌우하는, 일본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 한가지

    일본 면접, 자기소개에 뭐라고 답하면 좋을까?

    일본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방법 TOP 7

    일본 회사를 선택 할때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점

    일본 취업 합격률을 높이는 면접 매너 4가지

    일본 취업 사이트 TOP3 소개

    일본 회사 면접에 반드시 나오는 질문 TOP5

     

    일본어 관련 정보

    2023년 JLPT 시험일정과 시험정보

    2023년 JLPT 시험 결과 발표일~

    일본어 한자 초보 강력추천 공부 방법

    JLPT시험 1주일전에 쓸 수 있는, JLPT 1급 시험 꿀팁 합격 비법

    일본어 공부중 마주하게되는 일본어 학습의 3번의 고비

    한문 바보의 일본어 공부법

     

    그럼 모두 현명한 일본 취업하시기를 기원하면서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